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배출가스 논란 재점화…벤츠, 제동 걸리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유럽서 300만대 리콜 결정, 韓 판매 물량 11만대 조치 '미정'

[아이뉴스24 이영은기자] 메르세데스-벤츠가 배출가스 조작 의혹에 휩싸였다. 2015년 자동차 업계를 뒤흔든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사태와 같은 파장이 예고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배출가스 조작 장치를 단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은 약 100만대 이상이 판매됐을 것으로 알려졌으며, 독일 검찰은 벤츠가 속한 다임러그룹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등 수사에 나섰다.

문제가 된 차량은 2008~2016년식 벤츠 E, C클래스 디젤차종 중 OM642, OM651 엔진을 탑재한 모델들이다.

일단 다임러 그룹은 유럽에서 판매한 벤츠 디젤 차량 300만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하기로 결정하며 사태를 수습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이번 리콜은 배출가스 관련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시키는 것으로, 기존에 진행하던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배출가스 조작 의혹에 대해 독일 검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회사가 먼저 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부정적인 여론을 잠재우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유럽에서는 리콜을 결정했지만, 한국을 포함한 유럽 외 지역에 대한 조치는 아직까지 나오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韓 판매된 문제 차량 11만대, 리콜될까

정부에 따르면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벤츠 차량은 국내에서 11만대 이상 판매된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가 된 OM642, OM651 등 두 가지 종류 엔진을 탑재한 벤츠 차량은 국내에 47종이 들어와 있으며, 지금까지 11만349대가 수입돼서 판매됐다는 것이 환경부의 설명이다.

벤츠코리아는 아직까지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독일에서의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사건의 정황을 파악해 구체적인 혐의가 밝혀지면 조치를 취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일단 환경부는 독일 정부와 공조하며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혐의 사실이 구체화되면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벤츠코리아를 고발하고 리콜 조치에 들어갈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시검사제도를 통해 배출가스 인증 당시의 성능을 유지하는지도 검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韓 시장 고공행진 벤츠, 판매 제동 걸리나

한편 이번 배출가스 조작 의혹으로 인해 벤츠코리아의 고공성장 흐름에 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벤츠코리아는 지난해 출시된 신형 E클래스의 선전에 힘입어 지난해 수입차 시장에서 국내 진출 이후 첫 1위를 꿰차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2016년 한 해동안 총 5만6천343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19.9%의 판매 성장을 기록했으며, 올 상반기 누적 판매량 역시 3만7천723대로 고성장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배출가스 조작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벤츠코리아는 이같은 고공성장에 제동이 걸리는 것은 물론 폭스바겐 디젤게이트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높다.

앞서 환경부는 2015년 11월 국내에 판매된 폭스바겐 경유차 12만6천대에서 배출가스 조작이 사실로 확인되자 폭스바겐코리아에 판매 정지와 리콜, 그리고 과징금 141억원을 부과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디젤게이트 이후 1년 2개월 만인 올해 초 환경부로부터 리콜 승인을 얻어냈지만 아직까지 재승인을 받은 차량이 미미해 개점휴업 상태를 이어오고 있다. 올 상반기 폭스바겐은 국내에서 단 1대의 차량도 팔지 못했다.

벤츠코리아 역시 배출가스 조작 사실이 밝혀진다면 브랜드 이미지 타격은 물론 판매량 급감 등 커다란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에 이어 벤츠까지 배출가스 조작 사태에 휘말리면서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신뢰 하락은 물론 디젤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부정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배출가스 논란 재점화…벤츠, 제동 걸리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