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프랜차이즈 본사 "로열티 부활" vs 점주 "마진 공개부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맹본사 수익구조 정상화해야"…"이중 수수료 가능성 높아"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갑질 개선을 위해 물류마진을 줄이고 로열티(수수료)를 부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가맹점주들은 물류 원가부터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 원칙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정부와 협력해 빠르면 3개월, 늦어도 연내에는 가맹점주 권익보호와 건전한 가맹시장 조성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협회는 '통행세'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물류 마진을 줄이고, 로열티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로열티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상표사용권리·상품 제조·매장 운영·고객 응대 등의 노하우를 제공하면서 받는 대가로,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난 2012년 기준으로 가맹점에 로열티를 부과하고 있는 가맹본부는 36.2%에 불과했다.

박 회장은 "업계에서는 로열티를 받는 가맹본부가 36%보다 더 적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며 "프랜차이즈 사업 초기 과당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로열티를 받지 않겠다'는 구호를 내세운 기업들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로열티를 받지 않는 프랜차이즈 문화는 전세계에서 대한민국이 유일하다는 얘기다.

더욱이 대부분의 로열티가 매월매년 일정금액을 부과하는 고정액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가맹점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가져가는 '러닝 로열티' 방식은 더 적어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는 물류와 인테리어 등에서 마진을 남길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협회는 가맹본부의 불공정행위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업계의 왜곡된 수익구조를 뜯어고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박 회장은 "로열티를 받지 않으면서 물류비용에 관한 부분을 100% 투명하게 공개해 최소한의 마진도 가지지 못한다면 가맹본부를 하겠다는 사람들이 없을 것"이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시장에서 가맹본부의 연구·개발(R&D) 투자가 없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만큼, 가맹점주와 가맹본부가 윈윈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맹점주 "先유통원가 공개 後로열티 부과"

가맹점주들은 로열티 중심으로 본사 수익구조를 개편하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하지만, 유통 원가 공개부터 선결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물품 원가에 유통 마진을 더해 사실상 로열티를 걷어가는 현 상황에서 공식적인 로열티까지 더해지면 가맹점주의 부담은 두 배 세 배로 커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A씨는 "물류 마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지 않는다면 가맹점주로서는 오히려 돈을 더 내야하는 구조가 될 수 있다"며 "매출이 적으면 돈을 덜 내도된다는 건데, 장사가 안 되면 본사에 발주하는 물량도 줄어들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달라지는 것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B씨는 "물류 마진만 줄인다고 능사는 아니다"라며 "주기적으로 매장 리노베이션을 요구하며 인테리어 마진을 남길 수도 있는 데다, 물류 마진을 줄이는 대신 생산자와의 이면계약서를 통해 물품 가격을 올리는 방안도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들 문제점에 대한 예방장치를 마련한 후에야 로열티를 받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태훈 전국가맹점주협의회연석회의 사무국장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모범 사례로 꼽았던 '미국식 로열티 제도'가 도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에서는 가맹점주들이 공급품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데다 협동조합을 만들어 필요한 물품을 공동구매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가맹본부는 물품 질만 최종 확인하거나, 협동조합과의 협의를 거쳐 구매를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

김 사무국장은 "미국에서는 저렴한 가격과 물류 투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매출에 대한 로열티를 주는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물류비에 로열티가 녹아들어 있는 만큼, 물류 원가를 공개해 숨어있는 로열티가 얼마인지를 먼저 밝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렇지 않으면 가맹본사는 물류비와 로열티 이중으로 수수료를 가져가는 '꽃놀이패'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정종열 가맹점주협의회 가맹거래사는 "가맹사업은 본사와 점주가 신뢰를 기반으로 상생하는 구조로, 본사도 수익을 가져가야 하는 만큼 가맹점 매출에 투명하게 비례하는 구조 로열티를 가져가는 것은 찬성"이라며 "다만 급격히 추진하면 무리가 따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본사에서 구매를 담당하는 물류 중 완전 필수품이 아닌 품목은 제외하고, 점주들이 협동조합을 통해 구매를 할 수 있게 한다면 가맹사업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프랜차이즈 본사 "로열티 부활" vs 점주 "마진 공개부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