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신정부 수혜? 이차전지·광학·반도체·센서·통신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나금융硏 "반도체·석유화학은 호황 국면"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하나금융경영연구소(소장 배현기, 이하 연구소)가 27일 문재인 정부 출범에 따른 최대 수혜산업으로 이차전지, 광학, 반도체, 센서, 통신칩을 꼽았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에는 전체 산업 가운데 반도체와 석유화학이 가장 분위기가 좋은 것으로 진단했다.

연구소는 2017년 하반기 산업 전망을 발표하면서 지난 5월 출범한 신(新)정부의 공약집을 분석한 결과 향후 5년간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으로 이차전지, 광학, 반도체를 지목했다. 센서, 통신칩, 신재생에너지, LBS(위치 기반 서비스) 역시 수혜 대상으로 판단했다.

연구소는 "4차 산업혁명 구현, 미래형 신산업 육성, 제조업 부흥 및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 미세먼지 저감, 통신비 인하, 복합쇼핑몰 영업 제한, 최저 임금 인상 등 7개 분야 공약내용이 상대적으로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이주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비록 공약집에서는 분리되어 있지만 산업 관점에서 본다면 4차 산업혁명 구현과 미래형 신산업 육성은 상당 부분 중복될 수밖에 없다”며 “이들 두 개 공약에서 파생된 수십 개의 세부 정책 가운데 3개 이상의 복합적인 수혜를 받는 섹터는 이차전지, 광학, 반도체 등이며 센서, 통신칩, 신재생에너지, LBS, 빅데이터, 로봇, AI 등도 유망하다”고 설명했다.

반면에 유통, 통신, 경유차 부품 등은 공약과 관련해 가장 피해가 예상되는 분야라고 언급했다.

미국의 파리협정 탈퇴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으로 봤지만, 이로 인해 신정부 수혜가 일정 부분 감소하는 상쇄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오유진 수석연구원은 "주(州)정부의 영향력이 큰 미국의 거버넌스 특성으로 인해 생각보다 파급력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유엔기후변화협약 자체를 탈퇴하지 않는다면 파리협정 탈퇴에 최소 3년 이상 소요되므로 트럼프 대통령 재임기간 중 처리가 어렵다”고 관측했다.

또 미국은 주(州)정부의 에너지 및 기후 정책 자립도가 높은데 상당수의 주(州)정부가 파리협약 탈퇴에 부정적인 분위기라고 전했다.

다만,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개발 투자와 미국으로의 태양전지 수출이 위축돼 우리나라의 신정부 출범에 따른 수혜 효과를 다소 상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작년말 대비 9개업종 경기 포지션 상향

연구소는 아울러 16개 대표 업종의 경기 사이클이 지난해 말 발표한 2017년 산업 전망과 비교해 9개 업종은 경기 포지션이 상향됐다고 전했다. 이번에 하향된 업종은 없었다.

이주완 연구위원은 “최근 IT산업의 호황과 저유가 기조를 반영해 반도체, 정유, 석유화학 등 8개 업종의 전망치가 한 단계씩 올라갔고, 최근 공급이 빠듯한 디스플레이는 두 단계 상향됐다”고 전했다. 조선, 해운, 섬유, 건설 등 4개 업종은 여전히 불황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소에 의하면 산업 경기 사이클의 최상위 포지션인 ‘호황’에는 반도체와 석유화학 두 업종이 자리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경기 전망에서 호황 업종이 등장한 것은 2014년 이후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건설과 관련해 황규완 수석연구원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가 예정돼 있으나 이전 정부에서 이미 정책기조가 규제 강화로 전환됐기 때문에 시장이 어느 정도 적응함에 따라 급격한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하반기 건설시장에 대해서는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감소로 토목 부문은 다소 부진하고 저유가로 해외 건설 발주는 크게 증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정부 수혜? 이차전지·광학·반도체·센서·통신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