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통신 돋보기] 5G 장비를 알아보자 ⑤ 화웨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20년 5G 네트워크 장비 시장 선점' 목표…LG유플러스와 전방위 협력 中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 '5G(5세대 이동통신)'가 주목받고 있다.

5G는 수백메가헤르츠(MHz) 이상의 초광대역폭을 활용해 최소화된 손실(1ms 이하)과 초고속의 데이터전송(20Gbps 이상)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이는 현실과 가상의 공간이 네트워크로 연결돼 극대화된 자동화와 연결성을 제공하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제전기통신연합 'ITU'의 'IMT-2020' 표준에 따르면 5G는 20Gbps 이상의 전송속도와 1ms 이하의 응답속도, 1km 당 1억 개의 기기 연결 등을 요건으로 한다.

ITU는 2020년 10월, 5G에 대한 국제 표준을 승인한다는 방침으로, 5G 표준화 작업에 참여 중인 세계 이동통신 표준화기구 '3GPP' 역시 2018년 9월 '페이즈1규격'에 이어 2020년 '페이즈2규격'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운 상태다.

이에 전문가들은 올해 5G의 기본 요건을 정의하는 표준화 작업이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화웨이는 2020년 5G 네트워크 장비 시장 선점한다는 목표로, 관련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화웨이는 2009년부터 5G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시작, 2011년부터 매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에 참석해 자사의 5G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2013년에는 5G 경쟁력 확보를 위해 수백 명의 엔지니어를 투입해 5G 개발 역량을 강화, 지난해 열린 MWC 2016에서는 도이치텔레콤과 70Gbps에 달하는 전송속도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더불어 지난해 11월 열린 3GPP 총회에서는 정보전송의 오류를 수정하는 화웨이의 '폴라코드 기술'이 표준으로 선정되는 등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LG유플러스와 협력, 시험용 5G 장비를 기반으로 지난해 31Gbps의 전송속도를 구현하는데도 성공한 바 있다.

양사는 2020년 본격적인 5G 상용화를 전망, 기술부터 장비개발, 네트워크 솔루션 등 네트워크 전반에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미 화웨이 상하이 연구개발(R&D)센터에서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도입을 위한 기술 개념 증명(PoC, Proof of Concept)을 진행하는 등 5G 미래 전략 과제 해결을 위해 다각적인 협의를 진행 중이다.

양사는 5G의 핵심으로 '매시브 다중안테나(Massive MIMO)' 기술의 성공적인 시연도 성공했다.

매시브 다중안테나는 기지국에 수백 개 이상의 안테나를 장착해 높은 전송 속도와 동시에 낮은 송신 전력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기지국에서 다수의 송수신 안테나를 이용해 다수의 사용자에게 동시에 정보를 송신시키거나 빔형성 기술을 통해 특정 사용자들에게 매우 높은 전송 용량을 제공할 수 있다.

화웨이는 매시브 다중안테나 기술 외에도 공동 인프라스트럭처에 기반한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통해 운영비용의 경제성과 기술 지원 강화 등의 이점을 제공하는 종단간(E2E) 5G 네트워크 솔루션에도 주목하고 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하나의 물리적 네트워크를 다수의 독립된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해 각각의 특성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는 5G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이는 5G의 경우, 기존 LTE(4세대 이동통신)가 하나의 단말에만 최적화됐다면, 5G 네트워크는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연결을 하나의 물리적인 망에서 지원해야하기 때문이다.

이에 화웨이는 5G의 핵심 축으로 '초고용량 통신', '초실시간 처리', '초연결 통신'을 주요 요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신 돋보기] 5G 장비를 알아보자 ⑤ 화웨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