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롯데쇼핑 '롯데시네마' 독립 법인으로 분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9월부터 유통·서비스 사업 분리·경영…경쟁력 제고"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롯데쇼핑이 오는 9월 1일 롯데시네마를 별도의 법인으로 분할한다.

롯데쇼핑은 8일 열린 정기 이사회에서 롯데쇼핑 시네마사업본부를 '롯데시네마 주식회사(가칭)'라는 독자적인 법인으로 분할하는 내용의 안건을 승인했다.

롯데쇼핑이 시네마 사업부의 순자산을 영업 양도(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분할이 이뤄지며 롯데쇼핑은 '롯데시네마 주식회사'를 자회사로 두게 된다.

현재 롯데쇼핑은 백화점·마트·슈퍼·헬스앤뷰티스토어(롭스)의 4개 유통 사업 부문과 서비스 사업부인 롯데시네마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는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유통 사업과 서비스 사업을 분리·경영해 유통 사업에 핵심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롯데시네마의 적정한 사업 가치 평가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그동안 롯데시네마는 롯데쇼핑 사업부에 속해 있어 제대로 평가 받지 못했다. 현재 롯데시네마의 국내 사업규모는 2016년 기준 매출 6천억원대, 영업이익 400억원대다. 롯데시네마가 적정한 평가를 받으면 모회사인 롯데쇼핑의 기업가치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번 분할을 통해 롯데시네마는 기존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확대 등 신규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롯데시네마는 국·내외 신규관 출점을 통한 양적 성장과 신규 컨텐츠 개발을 통한 질적 성장으로 독자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포부다.

한편, 롯데쇼핑은 2009년에도 '식품사업본부'와 '크리스피 크림 도넛츠(KKD)'의 2개 사업본부를 분할했다. 식품사업본부는 롯데삼강(現롯데푸드)으로 양도됐고, 크리스피크림 도넛츠(KKD)는 자본금 20억원 규모의 신설법인 '롯데KKD'로 분리됐다가 지난 2010년 7월 1일 롯데리아에 합병됐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쇼핑 '롯데시네마' 독립 법인으로 분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