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우원식 "한국당 제안 국회 중심 여야정협의체, 괜찮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선 당시 공동공약 협의, 합리적 인사 검증 기준 등 언급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이 역제안한 국회 중심의 여야정협의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추후 논의하겠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2일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정우택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정부가 주재하는 여야정협의체에는 참석하지 않지만, 국회가 주도하는 여야정협의체를 구성하자는 말씀"이라며 "그런 부분은 괜찮다"고 동의했다.

우 원내대표는 "저희들도 국회가 주도하는 여야정협의체를 생각하고 있다"며 "지금은 국회 협치가 가장 중요하고 대통령도 여야 원내대표를 처음으로 불러서 한 말씀이 그것으로 오히려 이럴 때 국회가 여야정협의체를 주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어제부터 1박2일로 의원워크숍을 갔다가 오늘 돌아오는데 곧 만나서 상의도 하고 의견도 나눠볼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국회 주도 여야정협의체에서는 대선 당시 공통공약 협의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꼽았다. 그는 "이것도 정부나 여당 주도로 할 것이 아니고, 각 당이 관심 있는 공통 공약을 먼저 정리하고 서로 합의도 해가면서 첫 발을 떼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합리적인 인사 검증 기준을 국회가 만들어보자고 이야기를 해서 거의 공감한 부분이 있다"면서 "국회 운영위를 열어서 논의를 좀 해가면서 내실을 채워가는 협치에 시동을 거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예정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는 "야당으로서 다양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지만 다양한 형태의 의혹들이 실제로 얼마나 사실에 부합하는지, 자질이나 역량보다 신상털기 쪽으로 가는 것은 아닌지 판단해가는 검증이 국회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야당의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자진 사퇴요구에 대해서는 "명백한 실정법 위반 사항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면 자진 사퇴를 할 충분한 사유가 되지만 아직은 그런 구체적인 근거가 나온 것은 없는 것 아닌가"라며 "국무위원 후보자들에 대한 청문회도 제대로 하지 않았는데 사퇴하라는 것은 지나치다"고 말했다.

야당이 반대하고 있는 공공일자리 중심의 추경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에 일자리가 아주 엉망이 돼 있다"며 "OECD에 비해 공공서비스 부문의 일자리 300만개가 부족하다보니 개인 서비스 쪽 경쟁이 너무 심각해졌고, 여기서 어려워진 분들이 비정규직이 되는 등 일자리 악순환이 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걸 끊으려면 공공 부문 일자리를 만들고 그것이 민간 영역 일자리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것은 논의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원식 "한국당 제안 국회 중심 여야정협의체, 괜찮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