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쿠팡맨 인수위에 탄원서 제출…"2달 간 216명 중도계약해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측 주장 정면 반박…"2년 고용 안정 보장해야"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쿠팡맨들이 '중도 계약 해지는 단 한건도 없었다'는 쿠팡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쿠팡사태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강병준씨는 30일 오전 10시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에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전·현직 쿠팡맨 75명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창원지역 쿠팡맨으로 11개월 근무한 강 씨는 사측에 ▲최소 2년 고용 보장 ▲정규직 전환 확대 ▲근로 처우·환경 개선을 요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2월~4월 계약이 해지된 인원은 216명으로 전체 쿠팡맨(2천237명)의 9.65%을 차지한다. 이들의 평균 근속연수는 10.4개월로, 교통법규 위반·과태료 적발 등의 사유가 대부분이며 이 중에는 평가기준에서 최상위 평가를 받은 근무자도 정규직 전환이 되지 않고 해고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쿠팡은 전체 쿠팡맨이 3천600명이라고 발표했으나, 대책위가 각 지역별 캠프(권역) 담당자와 본사 내부소식통을 통해 확인한 바로는 사측 주장의 62%에 불과한 2천237명이 근무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중도 계약 해지는 단 한건도 없었다'는 쿠팡의 주장과 달리 입사 6개월 만에 계약만료로 해고된 쿠팡맨만 139명에 달했다고 밝혔다.

강 씨는 "쿠팡은 두 달 사이 216명의 직원을 계약 해지하더니 지금은 인력 부족을 이유로 신규 채용에 목을 매달고 있다"며 "쿠팡의 인력 운용 목표가 정규직화를 통한 계속근로 유지가 아니라 상시적인 인력 물갈이를 통해 현장을 통제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전체 쿠팡맨 중 정규직은 828명, 비정규직은 1천400명이다. 정규직 비율은 37.01%에 불과한데, 이마저도 임금삭감으로 인한 사직자 및 해고자 증가로 비정규직 수가 줄면서 7%p가량 늘어난 수치라는 설명이다.

문제는 전체 쿠팡맨 수 감소로 업무 부담은 늘어난 반면, 고용 불안은 높아졌다는 점이다.

강 씨는 "쿠팡은 6개월 기간제 계약을 이유로 기존 쿠팡맨들을 손쉽게 해고하면서 신규 채용은 확대해 인력 물갈이를 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인력 부족으로 남은 쿠팡맨들의 업무강도가 증가해 남은 인원의 자연퇴사가 늘어나는 등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1일 12시간 기준 기본 배달 처리 건수가 130건에서 220건으로 70%가량 늘었다. 일부 캠프에서는 하루 270건까지도 처리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이 경우 3분 내에 배달 1건을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휴게 시간도 반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강 씨는 "11개월 간 근무하면서 허리를 다쳐 주사만 2번 맞아야 했다"며 "이처럼 과중한 업무에 시달려 건강과 안전을 잃는 쿠팡맨들이 많다"고 토로했다.

이어 "6개월 단위로 언제 잘릴지 모르다보니 많은 쿠팡맨들이 불안해하는 만큼 최소 2년간의 고용안정을 보장해야 한다"며 "현재 사측은 대책위와 아무런 대화도 하려고 하지 않는데, 양자 간 협의 창구인 쿠톡에 대책위를 초청해 정규직 전환 및 고용 환경 개선에 대한 얘기를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차량 블랙박스로 쿠팡맨 감시…내부 징계 근거로 활용

이날 대책위는 쿠팡이 차량 블랙박스를 통해 창원지역 쿠팡맨을 감시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블랙박스에 녹음된 쿠팡맨의 통화 내용을 취집해 본사에 보고한 뒤, 회사에 대한 불만사항을 이야기 한 쿠팡맨을 내부 징계했다는 주장이다.

다른 창원지역 쿠팡맨은 "캠프 관계자가 동료들과의 통화 녹취가 담긴 블랙박스 영상을 시청하게 한 후 왜 자신이 해당 동료들을 징계할 수 밖에 없는지 설명했다"며 "대화 내용에는 회사의 불만사항에 대한 내용과 듣는 사람이 민망할 정도의 지극히 내밀한 사적인 이야기가 담겨 다른 동료들에게 보여줘도 되나 하는 의문이 들었다"고 진술했다.

이밖에도 블랙박스에 녹화된 흡연 장면을 보고 쿠팡맨 2명을 본사 징계위원회에 회부하는 등 블랙박스를 전수조사해 쿠팡맨 내부 징계 근거로 활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책위는 통신비밀법 위반으로 고소조치 할 예정이다.

한편, 대책위는 쿠팡맨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해 이날 오후 2시에 정의당사를 방문할 계획이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쿠팡맨 인수위에 탄원서 제출…"2달 간 216명 중도계약해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