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K텔레콤, 뉴스테이에 ICT 기반 스마트홈 구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HN주택임대관리 등과 협력, BEMS·헬스케어·보안·무인택배 등 갖춰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민간기업형임대주택(뉴스테이)에도 사물인터넷(IoT) 등 ICT 기술이 입혀진다.

23일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종합부동산관리회사인 HN주택임대관리, 임대관리업체인 HN서브와 뉴스테이(KEB하나스테이)에 첨단 ICT 기반 생활편의 시설 및 서비스를 구축하는 내용의 공동이행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3사는 하나스테이에 IoT 기반 스마트홈, 건물에너지관리(BEMS), 헬스케어, 통합 보안 시스템, 카셰어링, O2O 서비스 등 다양한 ICT 기반 서비스와 시설을 적용할 계획이다.

스마트홈은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음성인식 AI(인공지능) 스피커, 냉·난방기 같은 빌트인(Built-in) 기기를 기본 탑재한다. 이밖에 주택단지의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해 조명, 공조기 등의 설비 관리와 원격검침 등 IoT 서비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또, NSOK와 협력해 임대주택·상가 대상 경비 및 영상보안, 주차관제, 무인택배 등 다양한 보안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SK그룹이 보유한 각종 ICT 기반 서비스·시설들이 주택단지 한 곳에 집약적으로 구축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텔레콤과 HN주택임대관리는 이번 협력을 통해 향후 지어질 미래형 주거단지의 모범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차인혁 SK텔레콤 IoT사업부문장은 "SK텔레콤은 HN주택임대관리와의 제휴를 통해 IoT기반 솔루션을 적용한 프리미엄 임대주택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생활편의 제고에 도움이 될 다양한 첨단 ICT 기술들을 주택에 접목하여 한 차원 높은 주거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뉴스테이는 중산층 주거 안정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장기 임대주택 사업으로, 입주자는 최소 8년의 주거기간을 보장받으며, 임대료 상승률은 연5% 이하로 제한된다.

첨단 ICT 서비스들이 구축될 임대주택은 대구 포정·대명동, 부산 광안·양정동에 각각 건축 중인 KEB하나스테이 임대주택의 2018년 초 준공을 시작으로, 오는 2020년까지 약 1만 호 규모(착공 기준)이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텔레콤, 뉴스테이에 ICT 기반 스마트홈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