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민원기 미래부 실장, 'CDEP 정례회의' 첫 주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Going Digital Project' 등 검토…"가교 역할 충실히 할 것"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민원기 미래창조과학부 기조실장이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OECD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CDEP) 정례회의'에 참가, 첫 회의를 주재했다.

CDEP는 통신 인프라·서비스, 네트워크 보안,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경제의 측정 및 분석 등 디지털경제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OECD 주요 정책위원회다.

민원기 실장은 지난 CDEP 회의에서 임기 5년의 의장으로 선출됐다. 이는 우리나라가 1996년 OECD에 가입한 이후, 분야별 정책을 담당하는 위원회 의장으로 선임된 최초 사례다.

이번 회의에서는 5G, 인공지능(AI)과 같은 디지털 신기술로 인한 디지털 변혁이 고용, 교육 등 경제·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이를 토대로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OECD 핵심 프로젝트인 'Going Digital Project'가 논의됐다.

이 프로젝트는 향후 2년간(17~18년) 진행,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뿐만 아니라 경쟁, 고용, 교육, 조세 등 OECD 14개 관련 정책위원회와의 협력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CDEP에서는 세계 디지털 경제의 현황, OECD 회원국의 디지털 관련 주요 정책 및 관련 통계를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는 '2017 디지털 경제 아웃룩' 등도 검토됐다.

디지털 경제 아웃룩은 CDEP의 대표 보고서로 2년 주기로 발간, 최종 검토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에 발간될 예정이다.

민 실장은 "OECD에서 논의되는 주요 정책이나 모범사례가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활성화 정책에 잘 활용되고, ICT 강국인 우리나라의 주요 정책과 경험이 국제 규범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전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원기 미래부 실장, 'CDEP 정례회의' 첫 주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