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K C&C, 블록체인 물류 서비스 개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물류 안정성, 물류비 절감 효과 기대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SK(주) C&C는 국내외 선사를 위한 '블록체인 물류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중앙 집중형 서버에 물류 데이터를 기록, 보관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선주·육상 운송업자·화주 등 모든 물류 관계자가 개인간(P2P) 네트워크로 물류 정보를 공유·관리하는 방식이다.

국내 육상에서는 SK텔레콤의 사물인터넷(IoT) 전용망 로라(LoRa)망을 활용해 컨테이너 화물 위치 추적과 관리 체제를 구현했으며, 해상에서는 해상 운송중 상태 정보를 수집한 뒤 항구 도착 시 일괄 공유하게 된다.

물류 IoT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을 연계해 원천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화물 위치와 상태에 따라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컨테이너 화물 위치 정보는 물론 컨테이너 온도·습도 관리 정보가 자동으로 수집되고 실시간 공유된다.

이렇게 되면 화물 운송 수단이 육상에서 해상으로 바뀌거나 그 반대의 경우라도 화물 내용과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새롭게 등록할 필요없이 데이터 내용이 그대로 유지돼 운송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SK(주) C&C는 한국발~상해착 컨테이너 화물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 테스트를 마친 상태다.

오세현 SK㈜ C&C DT사업개발부문장은 "이 서비스는 SK의 IoT과 첨단 물류 기술, 공급망 관리 시스템 역량을 기반으로 개발됐다"며 "글로벌 물류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을 블록체인으로 묶어 해운사들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블록체인 기반 e-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 C&C, 블록체인 물류 서비스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