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선주자들, '사드 10억弗 부담' 두고 엇갈린 입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文·安·沈 "사드 합의 진상부터" vs 洪·劉 "미국 부담이 원칙"

[아이뉴스24 오지영기자] 주요 대선 주자들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비용 10억 달러를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美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엇갈린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안철수 국민의당·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사드 배치 합의의 당사자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과 구(舊)여권에 책임을 물었고 홍준표 자유한국당·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는 '미국 부담이 원칙'이라는 말을 되풀이했다.

◆文·安·沈 "사드 배치 합의 당시 진상 밝혀야"

문 후보 측 윤관석 공보단장은 28일 당사 브리핑을 통해 "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방부는 그동안 사드 운용 비용을 미국 측이 부담할 것이라 주장해왔다"며 "구 여권과 국방부는 사드 배치 결정 과정에서 양국 간 어떠한 협의와 합의가 있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윤 단장은 또 "언론 보도대로라면 사드 배치 결정은 처음부터 중대한 결함이 있었음이 분명해졌다"며 "사드 배치는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막대한 경제적 비용도 발생시키므로 국회 비준 동의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 측 손금주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박근혜 정부가 사드 도입과 관련해 어떻게 협의했기에 이런 얘기가 나오는지 의문"이라며 "한미 정부 간 이면 합의가 있었다면 이는 국민을 속인 것이고 국회의 비준 동의 절차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 측은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10억 불은 사드 문제를 대선에 악용하려는 황교안 권한대행 정부에 대해 미국이 청구한 정치 비용"이라며 "한·미간에 사드 배치 시기와 비용과 관련된 비밀 거래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에 힘이 실리는 이유"라고 강하게 말했다.

심 후보 측은 "황교안 권한 대행은 더 이상 밀실 거래를 중단하고 진상을 즉각 밝혀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정권 교체 이후 엄중한 책임 추궁을 면치 못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했다.

◆洪·劉 "미국 부담이 원칙…집권하면 미국과 협의"

홍 후보 측 김명연 대변인은 "사드 배치와 유지 비용은 소파(SOFA) 규정에 따라 미국이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트럼프가 10억 달러 부담을 말한 것은 좌파 정부의 탄생을 우려해서 한 발언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논평을 냈다.

김 대변인은 "강력한 홍준표가 들어서면 한미 동맹이 와해될 염려가 없다"며 "홍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과 당당히 협상해 대한민국의 국익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강조했다.

유 후보 측은 지상욱 대변인의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기존의 합의를 벗어난 발언으로 (이것은) 국가 간 신의의 문제"라며 "유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이 점을 분명히 얘기해 협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오지영기자 comeon0114@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선주자들, '사드 10억弗 부담' 두고 엇갈린 입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