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8퍼센트, 조세열 전 맥쿼리 전무 CFO로 영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종합상사와 국내외 금융기관을 거친 23년차 금융전문가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개인간(P2P)금융기업 8퍼센트는 조세열 전 맥쿼리증권 전무를 최고재무 책임자(CFO)로 영입해 국내와 해외 기관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기관투자 유치를 시작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조 CFO는 23년 간 종합상사와 국내외 금융기관을 거치며 주식, 외환, 금리, 원자재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업개발과 기관영업을 총괄해왔으며, 향후 8퍼센트의 기관투자자 유치 및 재무를 총괄할 예정이다.

맥쿼리증권 재직 시 우리은행과 합작법인을 운영했으며, 당시 우리은행 신입 행원이던 이효진 8퍼센트 대표와 함께 근무했던 인연으로 합류를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P2P금융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장기적으로 주가연계증권(ELS), 펀드과 같은 기관투자자들의 대안투자 상품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관투자자의 원활한 플랫폼 이용을 돕기 위해 이번 영입을 진행했다고 8퍼센트 측은 전했다.

조 CFO는 삼성물산에서 중화학분야 기획, 자원분야 수출입 및 개발업무를 담당했으며, 삼성선물에서 사업기획을 통해 고객을 발굴했다. 이후 맥쿼리증권에서 주식, FICC(채권·외환·원자재) 관련 구조화 및 파생상품 분야를 담당했고, 국내기업과 외국계 기업, 다국적 합작법인 등 다양한 조직에서 신규사업 개발·시스템 관리를 맡았던 23년차의 '금융통'이다.

특히 법인영업부문을 총괄하며 은행, 증권, 보험, 자산운용사, 정부기관, 연금관리공단, 기업 등 다양한 기관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협업모델을 구축했다.

맥쿼리증권 재직 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였던 한국 주식워런트증권(ELW) 시장에서 맥쿼리 증권이 1위로 자리매김하도록 이끌었으며, 외국계 증권사 최초로 한국내 ELS 발행을 주도하기도 했다. 우리은행과의 합작법인을 통해서는 연간 1조원 이상의 금융상품 판매 실적을 달성하는 데 기여했다.

조 CFO는 "저금리 시대를 맞이해 대체 투자상품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향후 P2P투자상품이 ELS, 펀드와 더불어 기관들의 대안투자 시장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기관 소속 투자 전문가들의 면밀한 검토를 거친 투자 참여는 P2P플랫폼의 신뢰도를 판단하는 좋은 기준이 될 전망"이라며 "8퍼센트가 차세대 금융기관으로 자리잡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8퍼센트, 조세열 전 맥쿼리 전무 CFO로 영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