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폰의 전쟁]① LG G6 카메라 "이렇게 다릅니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G6 카메라 개발 주역 윤지원·박현욱 연구원 인터뷰

[아이뉴스24 강민경기자] "벚꽃나무로 가득한 여의도 전경은 광각카메라로, 아기자기하게 핀 벚꽃 하나하나는 일반각카메라로 담을 수 있습니다."

기자는 11일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에서 LG전자 전략 스마트폰 'G6'의 카메라 개발 주역인 윤지원 책임연구원(이하 윤 책임)과 박현욱 선임연구원(이하 박 선임)을 만났다.

윤 책임은 G6의 카메라를 구동시키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박 선임은 카메라 하드웨어와 G6의 두뇌인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를 연결해 카메라 기능을 최적화하는 일을 맡았다.

◆화려한 벚꽃, G6로 어떻게 담나

윤 책임에 따르면 G6는 벚꽃놀이에 최적화된 카메라를 갖고 있다. 후면 광각카메라로는 전체적인 풍경을 담고, 일반각카메라로는 꽃을 확대 촬영할 수 있다. 전면에도 광각카메라가 탑재돼 벚꽃을 배경으로 한 셀피(selfie) 촬영에도 적합하다.

윤 책임은 "벚꽃을 예쁘게 찍으려면 색감 또한 중요한 부분"이라며 "G6 카메라는 노스탤지아, 어반 등 다양한 필터를 기본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분위기의 사진을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G6에는 전작에 없던 카메라 기능이 담겼다. 바로 '스퀘어카메라'다. 18대9 비율의 화면을 정사각형 두 개로 나눠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위에 있는 정사각형으로는 사진을 찍고, 아래 있는 정사각형에서는 방금 찍은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윤 책임은 "처음에는 18대9 화면비를 채용한다기에 시야를 넓고 시원하게 보여주는 걸 목적으로 했지만 좀더 소비자에게 가치를 주기 위해 스퀘어카메라라는 기능을 도입했다"며 "갤러리를 열어보지 않고도 방금 찍은 사진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말했다.

◆당연한 기능 같지만 개발은 어려워

카메라 개발자의 큰 숙제 중 하나는 '반응속도 높이기'다. 박 선임의 경우 카메라의 구동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고, 카메라 앱의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는 데 주력했다.

박 선임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당연하게 느껴지는 부분이겠지만 카메라 구동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들어갔다"며 "배터리 소모량을 최소화하려고 카메라렌즈를 전환할 때, 셔터를 누를 때 등 여러 상황에 따라 기기에 전류가 얼마나 흐르는지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가장 애를 먹었던 일은 공간과의 싸움이었다. 커다란 듀얼카메라 모듈을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온 디자인)' 없는 평평한 바디에 담으려니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박 선임은 "광각카메라는 기본적으로 렌즈가 빛을 많이 받아들여야 하는데, 그러려면 튀어나와 있는 게 유리하다"며 "성능이 좋은 모듈일수록 큰 경우가 많은데 그걸 좁은 공간에 넣는 과정이 정말 어려웠다"고 회고했다.

박 선임은 "개발 초중반까지는 광각카메라에 상이 깔끔하게 맺히지 않아 힘들었다"며 "처음에는 불규칙한 왜곡이 심했지만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완성도 높은 광각카메라가 탄생했다"고 덧붙였다.

◆"G6 사용자 불만전화, 개발자가 직접 받아요"

LG전자의 카메라 개발실은 사용자의 불만 전화를 직접 받기도 한다. A/S센터를 통해 전달받는 불만사항도 접수받기도 하지만, 소비자와 개발자를 유선으로 연결해 주는 경우도 있다.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게 더 빠르다는 판단에서다.

윤 책임은 "전작을 사용하던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G6에 서명 기능을 추가했다"며 "이전에는 사진을 찍은 후에 서명을 별도로 추가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찍는 사진마다 서명이 자동으로 찍히도록 설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작에서는 듀얼카메라에서 렌즈를 전환할 때 끊김 현상이 간혹 발생했다. 소비자로부터 이 문제를 제보받은 LG전자는 최신작인 G6에서 이 문제를 없애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박 선임은 "A/S센터보다는 개발자가 기기에 대해 더 정확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소비자와의 접촉이 강화되면서 업무량은 늘었지만 직접 문제점을 듣고 민첩하게 문제점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목표는 "막 찍어도 다 잘 나오는 카메라"

윤 책임과 박 선임의 최종 목표는 '막 찍어도 잘 나오는 카메라' 만들기다. 렌즈교환식 카메라를 들고다니지 않아도 사용자가 원하는 순간을 언제든 포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만들고 싶은 게 이들의 마음이다.

박 선임은 "G6에는 방수 기능도 있어서 여행을 갔을 때 비가 와도 개의치 않고 사진을 찍을 수 있다"며 "피사체가 멀든 가깝든, 환경이 어둡든 밝든 모든 상황에 능한 '전천후' 카메라"라고 강조했다.

윤 책임은 "G6를 들고 일본 오키나와에 휴가를 다녀왔는데, 전문가모드를 활용해 색다른 사진을 여러 장 찍을 수 있었다"며 "G6 사용자들이 장노출을 이용한 야경 사진과 포커스피킹 기능을 활용한 근접 사진 등 다양한 사진을 찍어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폰의 전쟁]① LG G6 카메라 "이렇게 다릅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