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JIFF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태, 우리의 역할 돌아보겠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김승수 조직위원장 "영화 표현의 광장 위해 울타리 될 것"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제18회 전주국제영화제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영화 축제를 자신했다.

27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제18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공식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이충직 집행위원장 김승수 조직위원장, 김영진 수석 프로그래머, 이상용 프로그래머, 장병원 프로그래머가 참석했다.

올해 영화제의 슬로건은 '영화 표현의 해방구'다. 시각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분화된 취향을 수용하려는 태도, 도전적 작품들이 유발하는 논쟁을 통해 영화 문화의 해방구를 만들가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이에 대해 김승수 조직위원장은 "국제 영화제의 조직위원장으로서 영화적 표현의 드넓은 광장, 촛불이 될 수 있도록 단단한 울타리가 될 것"이라며 "영화적 표현 해방구로서 국제적으로 독보적 위치를 가질 수 있게 조직위원장으로서 단단하고 큰 울타리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충직 집행위원장은 올해 슬로건에 담긴 배경을 알리며 "전주국제영화제가 권력과 정치로부터 독립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새삼 이런 슬로건을 건 이유가 있다"며 "아시다시피 지난 한 해 많은 일이 있었고, 블랙리스트 등 검열 행태도 있었는데 아직까지 완벽하게 그것들이 해소됐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어 "다시 한 번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돌아보기 위해 '영화 표현의 해방구'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며 "봄에 개최되는 영화제에 와서 좋은 관객들, 작품들, 이벤트들을 만날 수 있길 기대하겠다"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가 가장 내세울 수 있는 건, 영화제 규모가 그렇게 크지 않더라도 전주라는 전통의 도시에서 개최되는만큼 그에 어울리는 좋은 작품들, 콘텐츠 하나만큼은 최고로 모았다고 자부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좋은 작품들을 모았으니 잘 감상하시고 표현의 자유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알렸다.

제18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오는 4월27일 개막해 5월6일까지 총 10일 간 열린다. 58개국 229편(장편 179편, 단편 50편)의 영화가 CGV 전주고사, 메가박스 전주(객사), 전주시네마타운,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등에서 상영된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JIFF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태, 우리의 역할 돌아보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