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가격인상 여지 남긴 BBQ "육계價 이유로 가격 안올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맹점주들 강력한 요청이 인상 검토 요인…"가격 조정 신중히 검토"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치킨 메뉴 가격 인상을 예고했던 치킨프랜차이즈 BBQ가 사실상 오는 20일 인상 계획을 철회했다.

그러나 BBQ는 '닭고기 값 상승을 이유로'라는 전제로 가격 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을 뿐 "가맹점주들의 강력한 요청으로 가격 조정을 내부적으로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는 애매한 입장을 표하며 가격 인상 가능성을 여전히 남겨두고 있어 논란은 쉽게 사그라 들지 않을 전망이다.

15일 업계와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BBQ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이준원 차관 주재로 열린 '외식업계 CEO 간담회'에 참석해 "AI나, 닭고기 값 상승을 이유로 가격 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앞서 BBQ는 오는 20일부터 주요 치킨 메뉴의 가격을 평균 9~10% 올릴 예정이었으나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정부는 BBQ가 부당 이득을 취한 것은 아닌지 국세청에 세무조사를 의뢰하겠다는 등의 압력을 행사하며 금번 인상안 철회를 이끌었다.

이날 BBQ 측은 농식품부를 통해 "4~5년 전부터 가맹점주들의 가격 인상 요청이 있었지만 정부 물가 안정 대책에 따라 여러 방안으로 대처해 오던 중 한계에 이르렀다"면서도 "현 AI 등 닭고기 파동에 따른 닭고기 가격 상승으로 정부 물가 정책에 어려움이 따르는 것으로 판단해 정부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당초 이번 간담회는 '조류인플루엔자(AI) 파동'에 따른 외식업계의 어려움 등을 듣고 대화하기 위한 자리였으나 BBQ의 치킨 가격 인상 계획 발표 후 이에 대한 비난 여론이 일자 관련 업체들에게 물가 안정을 위한 협조를 구하는 자리로 취지가 변경됐다. 특히 BBQ는 정부 방침에 반발해 이날 간담회에 불참할 예정이었으나 여론이 악화되자 오전 중 급하게 간담회 참석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치킨 가격 인상을 두고 정부가 과도하게 간섭하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하다"며 "치킨 가격에서 닭고기 원재료 비중은 작지만 최근 배달 수요가 늘면서 가맹점들이 직원 외에도 배달 한 건당 2천~3천원대의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는 배달 대행 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 가격 인상을 간절히 바란 측면도 있는데 '조류인플루엔자(AI) 파동을 틈탄 가격 인상'으로만 비춰진 것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이 같은 지적이 일자 농식품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치킨 업체들의 가격 인상 압박에 대한 입장을 번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계란은 중간 유통업자들의 사재기로 가격이 올라간 경우가 있었고 닭고기 가격도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설명하다보니 왜곡된 점이 있었다"며 "닭고기 가격은 일년치 계약을 하기 때문에 수시로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물가가 올라가는 경우 시장에서 수급을 조절해 가격을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다"며 "정부가 자꾸 정책으로 업체의 발목을 잡고 휘두르는 시대는 지났다"고 덧붙였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가격인상 여지 남긴 BBQ "육계價 이유로 가격 안올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