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11번가, 고객 멤버십 개편…"충성고객 확보 주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모바일 쇼핑 패턴 반영해 고객 멤버십 기준·혜택 변화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SK플래닛 11번가가 모바일 쇼핑 환경을 반영해 고객 멤버십을 개편 및 고객 혜택을 확대한다고 6일 밝혔다.

새로운 11번가의 고객 멤버십은 구매 금액만을 기준으로 멤버십을 책정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구매 건수까지 반영하고 기존보다 자주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할인 및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11번가의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지난해 1월 처음으로 PC 비중을 앞지르기 시작하면서 지난해 4분기 58.7%에 달할 만큼 모바일 시장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11번가 고객이 모바일로 쇼핑한 횟수는 1명당 평균 15.5회로, PC로 쇼핑한 횟수인 8.3회보다 두 배 가까이 많았다. 11번가는 새로운 고객 멤버십에도 이 같은 쇼핑패턴을 반영해 반복 구매에 유리하도록 했다.

지난 1일부터 적용되고 있는 11번가의 새로운 고객 멤버십은 기존처럼 VVIP, VIP, 패밀리, 웰컴 등 4개군으로 나눠 운영하되 멤버십 책정 조건과 혜택 내용이 달라졌다. 최근 3개월간 100만원 이상 구매해야 했던 VVIP 고객의 기준은 최근 3개월간 20건&40만원 이상 구매해야 하는 기준으로 바뀌었고 VIP 고객은 10건&20만원 이상 구매, 패밀리 고객은 5건&10만원 이상 구매, 웰컴 고객은 1건 이상 구매 시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문턱도 낮아졌다. 1만원짜리 상품을 구매해도 멤버십 혜택을 누릴 수 있고 할인쿠폰도 기존 5장에서 최대 9장까지 늘었다. 매달 VVIP 고객에게는 '11% 할인쿠폰'과 '1천100원 할인쿠폰'을 각각 3장씩 모두 6장, VIP고객에게는 같은 할인쿠폰을 각각 2장씩 모두 4장, 패밀리 고객에게는 각각 할인쿠폰 1장씩 모두 2장을, 웰컴 고객에게는 1천100원 할인쿠폰 1장을 제공한다.

또 11번가는 상품 구매 확정시 적립되는 '마일리지' 혜택을 확대해 충성 고객을 늘릴 수 있도록 했으며 최근에는 '마일리지 교환존'을 새롭게 열어 마일리지로 기프티콘, 상품·배송비 쿠폰과 교환 가능하도록 해 활용성을 넓혔다.

더불어 11번가는 오는 31일까지 VIP 이상 고객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VIP 클럽' 프로모션도 진행해 구매력이 높은 VIP 고객들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핵심 단골 고객층을 탄탄하게 다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1번가 VIP 이상 고객의 비중은 12%로, 구매액은 전체 거래액의 32%를 차지했다. 또 VIP 고객군의 1인당 구매액은 11번가 전체 고객 평균 구매액 보다 4배 많았다. 특히 이들의 구매횟수는 전체 고객의 평균 구매횟수보다 2.3배 많아 11번가에 대한 로열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K플래닛 김문웅 11번가 비즈본부장은 "이번 새로운 고객멤버십을 통해 치열한 e커머스 업계 경쟁 속 11번가 충성 고객들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핵심 고객층을 위한 다양한 혜택과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11번가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11번가, 고객 멤버십 개편…"충성고객 확보 주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