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부 "담합 통한 가격인상 등 엄정 대응하겠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배추·무 등 채소는 평시 2배 공급…계란 수입물량 집중 투입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정부가 최근 꿈틀대고 있는 장바구니 물가에 대해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16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열린 제2회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정부는 "최근 기상 악화, 조류인플루엔자(AI) 등으로 계란·채소류 등 일부 농축산물 가격이 오름세인 가운데, 라면 등 가공식품 인상까지 겹쳐 서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물가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관계부처가 서민생활 밀접 품목의 가격동향을 일일단위로 점검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일일점검체계를 운영하는 한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통해 물가대책의 추진상황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필요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개최(19일 예정)할 방침이다.

최근 가격이 오른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등에 대해서는 품목별 대응책도 추진키로 했다.

작년 10월 태풍피해 등으로 가격이 오른 채소류의 경우 정부에서 비축물량을 설 기간(1월13~26일) 도매시장에 집중 방출해 평시에 비해 2배 수준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배추는 하루 500톤, 무는 하루 405톤 규모로 내보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등 소매점에 정부보유물량을 직공급해 배추는 40% 할인해 포기당 2천500원에, 무는 50% 할인된 개당 1천500원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김치업체 등 대형 수요처에도 공급해 가격급등을 야기하는 도매시장의 수요를 분산하겠다고 전했다.

계란의 경우 설 전에 농협 계통 보유물량 등과 수입계란 물량을 집중 공급해 계란 수급 및 가격 안정을 도모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기존 항공운송비 지원의 한도를 상향조정(100만원→150만원/톤)해 수입계란이 설 전에 조속히 국내에 유통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아울러 라면․주류 등 일부 가공식품의 가격인상 이후 편승인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소비자단체와 함께 가격감시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더불어 "담합을 통한 가격인상 등 불공정행위에 대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체감물가 반영하는 보조지표 개발 추진

한편, 정부는 "지표물가가 체감물가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지적에 대응해 체감물가와의 괴리 완화를 위한 추가적인 보조지표 개발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기존 생활물가 지수 외에 고령화 및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맞춰 가구주 연령, 1인가구 등 가구 특성을 반영한 물가지표를 오는 11월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담합 통한 가격인상 등 엄정 대응하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