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다이소·이마트 '생활화학제품' 성분 공개 약속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환경운동연합 "환경부, 공개된 성분과 제품의 위해성 여부 밝혀야"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생활화학제품 전성분을 밝히라는 시민단체의 요구에 결국 다이소아성산업과 이마트가 공개를 약속했다.

다이소아성산업은 협력업체와 협의 완료된 30종 제품의 성분을 홈페이지(www.daiso.co.kr)에 공개했고, 이마트는 자체브랜드(PB) 제품의 성분을 홈페이지(store.emart.com)에 공개했다.

다이소아성산업은 "협력업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가능한 한 1월 말까지 추가로 50여 종의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전 성분을 공개할 예정"이며, "소비자들이 생활화학제품을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이마트는 환경운동연합 측에 "납품하는 모든 생활화학제품 제조사와 협의를 통해 성분 공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우선으로 자체브랜드 제품의 전성분 공개 대해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는 의사를 공문 형식으로 전달했다. 판매하는 모든 생활화학제품의 전성분 공개에 대해서는 "제조사별로 합의가 이루어지는 대로 전성분 공개를 시행 및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7월 시작된 생활화학제품 '팩트체크' 캠페인 이후 다이소아성산업, 이마트, 롯데쇼핑, 옥시레킷벤키저가 판매하는 생활화학제품 또는 자체브랜드 제품의 성분을 공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는 가습기살균제 참사 이후 생활 속 화학제품의 안전관리 강화 요구에 대한 시민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현재 공개된 정보를 자체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제품의 안전성 및 유해화학물질 함유 여부 등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과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들은 지난해부터 생활화학제품 전수조사를 진행한 환경부에 대해 유해화학물질이 포함된 제품 명단에 대한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정보공개청구에도 환경부는 '기업의 영업 비밀'에 해당된다며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정미란 생활환경TF 활동가는 "정부의 이런 대응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과는 거리가 먼 기업의 눈치 보기"라며 "생활화학제품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제품의 성분과 함량 등 제품안전정보 보고 및 공개를 의무화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다이소·이마트 '생활화학제품' 성분 공개 약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