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오리온, '초코파이情' 사상 최대 연매출 달성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신제품 인기에 지난해 매출 전년比 24% 성장한 4천800억 돌파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오리온은 '초코파이정(情)'의 지난해 글로벌 연매출이 전년 대비 24% 성장한 4천800억 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낱개 기준 약 23억 개에 달하는 양으로, 나란히 세우면 지구 세 바퀴 반을 훌쩍 넘는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지난해 한국, 중국, 베트남, 러시아 4개국에서 모두 고성장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지난 1974년에 출시된 초코파이는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1997년 중국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해외 진출의 길을 열었다. 2006년에는 베트남과 러시아에 공장을 짓는 등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했다. 현재는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판매되며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국내에서는 전년 대비 37% 성장한 1천400억원을 기록하며 최대 연매출을 경신했다.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자매제품 '초코파이 바나나'와 '초코파이 말차라떼'가 식품업계에서 잇따라 화제를 불러일으키자 기존 오리지널 제품의 매출도 동반 상승하며 초코파이 브랜드가 전반적으로 성장했다.

중국에서는 전년 대비 17%(현지화 기준 20%) 성장해 현지 생산공장을 설립한 지 20년 만에 연매출 2천억원을 넘어서며 '오!감자'에 이어 '더블 메가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초코파이는 좋은 친구를 뜻하는 '하오리요우 파이'라는 이름으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친근함을 주며 중국 파이 시장에서 독보적인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특히 차 문화가 발달한 중국 시장을 겨냥해 내놓은 '초코파이 말차'는 출시 4개월 만에 4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 매출액은 전년 대비 37% 성장하며 해외법인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에 이어 베트남에서도 가격 변동 없이 초코파이의 개당 중량을 30g에서 33g으로 10% 증량하며 소비자 만족도를 높인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러시아 역시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약 13%(현지화 기준 19%) 성장했다. 초코파이의 품질과 맛으로 러시아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자리매김한 점과 지속적인 시장확대 전략이 초코파이의 견조한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오리온 관계자는 "2016년은 초코파이가 식품 트렌드를 주도한 데 이어 글로벌 파이 신화를 새롭게 써 내려간 한 해였다"며 "2017년에도 오리온만의 차별화된 제품 혁신 활동을 통해 국내외 제과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오리온, '초코파이情' 사상 최대 연매출 달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